지식뱅크 생활꿀팁

메밀효능 7가지와 부작용 그리고 팩트 본문

건강꿀팁/곡물(작물)-(리뉴얼)

메밀효능 7가지와 부작용 그리고 팩트

애갓 2023. 6. 18. 23:55
반응형


이번 건강 꿀 정보는 메밀효능입니다.
메밀의 아시아쪽이 원산지인 곡물 입니다.제철 보통 9월에서 ~ 11월 이지만 요즘에는 냉동기술이 워낙에 좋아서 사계절 언제든지 먹을수 있습니다.그래도 제철에 먹는 메밀이 가장 맛과 영양이 최상품 입니다.재배로는 기원전 2000년경부터 중국에서 재배가 시작됐고,한국은 고려시대 부터 재배가 시작 되었다고 합니다.가난한 시절이였던 과거에는 쌀은 굉장히 귀한 곡물이여서 비교적 저렴한 메밀이 주식 이였던 시절도 있었습니다.

메밀의 주된 영양소는 쌀이나 밀보다는 섬유질이 굉장히 풍부하고 칼로리가 워낙에 낮아서 다이어트 식품으로도 늘 인기인 곡물 입니다.다른 영양소로는 비타민C,B군,플라보노이드,폴리페놀 같은 성분도 많습니다.메밀 섭취방법은 가장 대표적인것은 여름철에 시원하고 짭쪼름하게 먹을수 있는 메밀국수가 가장 대중적이고 반찬으로는 메밀묵,추운 겨울에는 메밀전으로도 많이 먹습니다.
워낙에 메밀효능에 대해 잘못된 정보가 많다 보니 정확한 팩트로만 적어보겠습니다.

첫 번째 ★ 다이어트 ★

메밀은 다이어트 굉장히 좋은 곡물로 알려져 있습니다.일단 칼로리부터 보면 100g당 340칼로리 입니다.채소나 과일에 비하면 굉장히 높아 보입니다.하지만 일단 메인요리에 쓰는 곡물이라는 점과 다른 기타 곡물 보다는 낮은 열량을 가지고 있고 당분은 적으면서 단백질 함량이 100g 기준으로 약 10~13g 정도로 다이어트시에 꼭필요한 단백질량도 매우 풍부합니다.게다가 혈당수치인 GI  지수가 낮아 혈당이 급격하게 올라가는것을 막아 주어 다이어트에 매우 효과적입니다.마지막으로는식이섬유도 풍부해 포만감 유지가 오래되어 과식을 막아주고 배고픔이 덜해 최고의 다이어트 식재료 입니다.

반응형
두 번째 ★ 변비예방 ★

메밀은 식이섬유가 굉장히 풍부한 곡물 입니다.요즘 서구화된 식단으로 인해 변비가 심하신 분들이 굉장히 많습니다.메밀에 들어있는 식이섬유가 장운동을 활발하게 해주고 변의 양을 늘려 줍니다.충분한 섭취가 이루워졌을때는 변도 부드러워져 변비예방에 매우 좋습니다.

세 번째 ★ 골다공증 예방 ★

골다공증이란 뼈의 양이 줄어들고 뼈의 질이 약해지는 질병입니다.노화도 있지만 칼슘과 마그네슘이 부족해서 걸리는 질병이기도 합니다.메밀에는 다른 곡물에 비해 칼슘과 마그네슘이 굉장히 풍부합니다.어린아이에게도 좋고 노인분들에게 가격도 저렴하고 맛도 좋아서 입이 즐거우면서 골다공증 예방을 할수 있습니다.

네 번째 ★ 간기능개선 ★

간이 안좋으면 피로가 잘안풀린다는 말이 있습니다.간은 우리 몸에 쌓인 노폐물과 해독작용을 담당하는 신체기관인데 간이 안좋으면 당연히 우리몸은 피곤하고 아플수 밖에 없습니다.메밀에는 간에 해독작용을 도와주는 플라보노이드라는 성분이 굉장히 풍부해 지방간 축적을 막아 줄뿐 아니라 피로회복,간기능개선에도 도움을 줄수 있습니다.

다섯 번째 ★ 피부미용 ★

피부가 좋으면 사람이 인상도 굉장히 좋아보입니다.메밀에는 피부미용에 좋은 비타민과 미네랄 그리고 섬유질까지 풍부해 피부세포의 손상을 막아주고 재생능력을 높여줍니다.심지어 노화까지 늦춰주기에 메밀차를 꾸준히 섭취하시면 피부에 매우 좋습니다.

여섯 번째 ★ 암예방 ★

메밀에는 항암효과가 뛰어난 플라보노이드,폴리페놀,루틴 같은 황산화 성분이 매우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암세포의 성장을 막아주어 각종 암예방에 매우 좋습니다.

일곱 번째 ★ 당뇨병예방 ★

당뇨병은 소리없이 다가오는 죽음이라고 할정도로 굉장히 무서운 병입니다.평상시 괜찮아 보이고 특별하게 불편함은 없지만 갑자기 합병증으로 무섭게 다가오는 무서운 병입니다.당뇨병은 대부분 음식을 많이 섭취하거나 단음식을 먹는등 식습관 때문에 생깁니다.메밀에 풍부하게 들어있는 식이섬유는 소화 흡수가 느려 혈당 상승을 늦춰주고 인슐린 저항성을 감소시키는데 도움을 주어 당뇨병 예방에 굉장히 좋습니다.


주의점 및 부작용
메밀은 한의학적으로 찬성질의 음식입니다.몸이 차신분이 드시면 설사나 복통 등이 있을수 있으니 섭취할때 주의하시길 바랍니다.그리고 메일에 들어 있는 루틴 이라는 성분은 혈액의 응고를 방지하는 기능이 있어 혈액응고 관련된 질병이나 약물을 드시고 계시다면 주의 하셔야 합니다.


 

여름철 기력회복에 좋은 메밀 효능 알아봐요

이번 꿀정보는 메밀 효능입니다. 메밀은 추운 지방에서도 잘 자라고 씨를 뿌리고 나서 100일 이내에 수확을 하며, 메마른 땅에서 잘 자라는데요 이렇기 때문에 옛날부터 구황식품으로 사용되었

adstack.tistory.com

과거 구버전은 참고삼아 보시길 바랍니다.

공감버튼은 정말 힘이 됩니다. 감사합니다.

과유불급이라고 어떤 것이든 지나치게 먹으면 독이 될 수 있습니다. 적당히 드시고 행복한 날들만 가득하시길 기도 하겠습니다.
반응형
Comments